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공지사항

제목 민주공원 8대 김종기 관장 취임식이 열린다.
작성자 기념사업회 작성일 2018.02.01
첨부파일

민주공원 8대 김종기 관장 취임식이 열린다. 
2월 1일(목) 오후7시30분 민주공원 중극장

 

1. 민주공원 8대 김종기(57) 관장 취임식이 2월 1일(목) 오후7시30분 민주공원 중극장에서 열린다

.

2. 이날 행사는 남산놀이마당의 타악공연을 시작으로 민주의례, 문정수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장의 인사말, 김종세 전 관장의 이임사, 청년밴드 '흥흥'의 축하공연, 축하영상, 김종기 신임 관장의 취임사, 끝으로 ‘그날이 오면’을 다함께 부르면서 마무리 할 예정이다.

 

3.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정진우 상임부이사장을 비롯하여 전국의 민주화운동 기념?계승단체 대표와 관계자들,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전 위원장 송기인 신부와 부산지역의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활동가들, 민주공원 후원회원들과 시민들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4. 이번에 취임하는 김종기 신임 관장은 1987년 6월 민주항쟁 당시 부산 가톨릭센터 농성단 대표를 맡았고, 부산민주청년회 교육부장, 민주주의사회연구소 부소장을 역임했다. 부산대학교와 독일 훔볼트 대학교에서 사회철학과 미학 박사를 받았다.

 

5. 김종기 신임 관장은 취임사에서 ‘민주공원을 형식적인 대의제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숙의민주주의의 연습장, 평화통일로 나아가는 시민교육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고 포부를 밝힐 예정이다.

 

6. 아울러 ‘부마항쟁의 올바른 역사적 자리매김을 위해서도 부마항쟁은 헌법 전문에 기재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부마민주항쟁의 국가기념일 지정과 부마항쟁 기념식에 대통령이 참석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도 표명한다.

 

7. 그리고 김 관장은 민주공원 내 민주화운동 관련 전시를 보강해 나갈 생각이다. 민주항쟁기념관 건물의 원형 램프의 벽면 구간 240m에 파노라마 및 디오라마 기법의 민주항쟁 역사화 제작을 추진 할 계획이다. 또 민주화운동 자료를 수집, 보관할 부산민주화운동 역사사료관 건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청사진도 밝힌다.

 

8.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는 지난해 11월 24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김종기 관장을 선출했다. 임기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이다.

이전글 사할린 동포들의 삶과 애환을 담은 사진전 ‘귀환(歸’還)
다음글 남북정상회담 성사·환영 부산시민 준비위원회 발족식